본문 바로가기
생활 리뷰

2022 월드컵 조추첨, 최고의 조와 죽음의 조

by 낭만리뷰어 2022. 3. 31.

2022 월드컵 진출팀의 윤곽이 거의 정해지면서, 포트 배정과 조추점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과연 대한민국에게 가장 유리한 조편성은 무엇일까요. 조추첨(4월 2일 오전 1시)을 앞두고 최고의 조와 죽음의 조를 예상해 봅니다. 

 

2022
2022 카타르 월드컵

반응형

2022 월드컵 포트 배정 

1포트: 카타르(개최국 자격) / 벨기에 / 브라질 / 프랑스 / 아르헨티나 / 잉글랜드 / 포르투갈 / 스페인

2 포트: 네덜란드 / 독일 / 덴마크 / 멕시코 / 스위스 / 크로아티아 / 우루과이 / 미국 

3 포트: 대한민국 / 일본 / 이란 / 세네갈 / 모로코 / 튀니지 / 폴란드 / 세르비아 

4 포트: 사우디 / 가나 / 카메룬 / 에콰도르 / 캐나다 / (호주 or UAE or 페루) / (우크라이나 or 스코틀랜드 or 웨일스) / (코스타리카 or 뉴질랜드)

 

강팀들이 예선에서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대륙별 안배를 위해 월드컵은 포트가 배정됩니다. 그리고 각 포트별로 한 나라씩 뽑아 조가 완성됩니다. 그래서 1 포트 카타르와 4 포트에 있는 아시아 나라들은 우리 조에 들어오지 못합니다. 아쉽게도 말이죠.  

 

최고의 조 

브라질  미국 대한민국 뉴질랜드
프랑스 우루과이 대한민국 스코틀랜드
잉글랜드 덴마크 대한민국 페루

사실상 1포트 나라들은 어떤 나라가 걸려도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차라리 전승을 거둘만한 강팀이 필요하죠. 1위 팀이 전승을 해주면 2위 자리를 차지하는 게 훨씬 쉬우니까요. 그래서 오히려 프랑스나 브라질과 같은 팀이 한 조에 속하는 게 훨씬 낫습니다. 

 

2포트 팀들도 만만치 않지만, 그중에서 해볼 만한 팀들은 있습니다.  물론 미국, 우루과이, 덴마크 3팀 모두 강팀이지만, 네덜란드와 독일 같은 팀을 피하는 건 행운이죠. 미국은 최근 전적이 나쁘지 않습니다. 우루과이도 디에고 고딘, 루이스 수아레스, 에딘손 카바니, 마르틴 카세레스 등 대단한 선수들이 즐비하지만, 전체적으로 스쿼드의 노쇠화가 엿보입니다. 사실 덴마크는 어쩌면 멕시코나 스위스보다 더 강팀일지도 모릅니다. 현재 피파랭킹도 2 포트에서 가장 높죠. 그럼에도 덴마크를 꼽은 건 나머지 팀 어떤 팀이 걸려도 이와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4 포트 팀들은 해볼 만 하지만, 그럼에도 남미나 아프리카는 까다롭습니다. 분위기를 타면 제어하기가 힘든 팀들이니까요. 그래서 뉴질랜드, 스코틀랜드, 페루 정도가 걸리면 만족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죽음의 조 

아르헨티나 독일 대한민국 에콰도르
잉글랜드 네델란드 대한민국 캐나다
포르투칼 멕시코 대한민국 세네갈

1포트 강팀들 중에는 역대 월드컵 조별예선에서 이변의 희생양이 된 팀들이 있습니다. 다들 우승후보라고 지목했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조별예선 탈락이란 결과를 얻었죠. 그래서 아르헨티나, 잉글랜드, 포르투갈을 꼽아봤습니다. 이 팀들이 부진하면 같은 조 팀들끼리 혼전을 벌이게 되니까요. 

 

2 포트 팀들 중에서 독일, 네덜란드는 사실상 1 포트 팀으로 봐야 합니다. 1 포트 2팀이 한 조에 있다는 건 생각만 해도 끔찍하네요. 바로 죽음의 조가 되는 거죠. 게다가 4 포트에서 남미의 강호 에콰도르, 북미 예선에서 대단한 팀워크를 보여준 캐나다, 그리고 아프리카 챔피언 세네갈이 묶인다면 정말 험난한 길이 펼쳐지는 겁니다. 

 

4월 2일 오전1시에 열리는 2022 카타르 월드컵 조추첨, 대한민국은 최고의 조와 죽음의 조 중 어디에 속하게 될까요. 죽음의 조에 속했지만, 의외의 팀들이 반전을 선사하며 그 조를 탈출하는 걸 우린 계속 지켜봤습니다. 최고의 조이든, 죽음의 조이든 준비한 것들을 다 보여주고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개운하게 경기를 마치면 얼마나 좋을까요. 마지막 최종예선 경기에서 불안함을 드러냈지만, 벤투 감독의 고집이 수많은 비판에도 불구하고 결과를 만들어낸 것처럼 이번에도 제대로 한 번 보여줬으면 합니다.     

댓글